•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근로복지공단이 꽃피워갑니다
  • 세계최고 수준의 사회보장서비스기관을 지향하는 근로복지공단

2023

4월

아세안 핵심 파트너기관인 베트남사회보장청(VSS)의 방문단이 공단에 방문하여, 협력성과 진단 및 향후 협력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공단 사업운영 현황, IT 어플리케이션 기반 산재보험 서비스 혁신, 고용‧산재보험 디지털 전환, 고객만족도 제고 등과 관련한 양 기관 상호관심사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베트남사회보장청(VSS) 방문단

원본이미지 보기

5월

'23년 정규 연구과제 ‘산재보험법상 예술인 보호 강화 방안’관련 해외 사례 조사를 위하여 독일 법정재해보험 행정직종조합(VBG) 및 에너지·섬유·전기·미디어산업 직종조합(BG ETEM) 관계자를 만나 독일의 예술인 산재보험 사례 조사 및 향후 정책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 마련을 위한 만남을 가졌습니다.

산재보험법상 예술인 보호 강화 방안 관련 해외 사례 조사

원본이미지 보기

5월

아세안지역 산재보험 협력기관인 태국 사회보장청(SSO) 요청에 따라 근로복지공단 재활공학연구소 견학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재활공학연구의 일반현황, 연구성과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해외수출 추진 여부, 외부 기관과의 협업 추진 여부 등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태국 사회보장청(SSO) 재활공학연구소 견학

원본이미지 보기

6월

'22년 체결한 교류협력 MOU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유럽 기반 산재보험 연구기관 유로집(EUROGIP)과 산재보험 세미나를 통해 정규 연구과제 중 하나인‘노무제공자 적용확대 및 합리적 보상’관련 양국 산재보험제도 시행과 관련된 지식 및 현안 사항 공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럽 기반 산재보험 연구기관 유로집과 산재보험 세미나

원본이미지 보기

7월

캄보디아 ODA사업 제2차년도 현지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캄보디아 NSSF 본사 및 시엠립 재활센터 기관 방문을 통하여 시설 확인 및 구체적 요청사항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현지 워크숍을 통해 산재근로자 재활 인식 개선 교육, 의료·사회·직업재활 및 재활 인프라에 대한 분야별 컨설팅, 2차년도 정책제언보고서 초안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하였습니다.

캄보디아 ODA사업 제2차년도 현지워크숍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사회보장분야 디지털라이제이션을 주제로 한 ILO 노사정 지역회의에 참가하여 공단의 ICT 수범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아세안 7개국 노사정 대표, 한국 및 유럽 사회보장 ICT 전문가 등 60여명이 참석해 아태지역 사회보장 발전에 있어 디지털 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공동으로 인식하고 향후 도전 과제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ILO 노사정 지역회의에 참가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대만국립대학병원 의학전문가의 공단 방문 및 세미나 요청에 따라 한국 산재보험 제도 및 업무상 질병 등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한국 산재보험과 대만 산재보험 현황 및 제도 등을 비교하였으며, 한국 산재보험의 업무상 질병 판정 절차에 대하여 공유하며 교류 협력을 증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 산재보험 제도 및 업무상 질병 등에 대한 세미나 개최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AWCA(아시아산재보험협회)의 제6차 총회 및 세미나가 현 의장국가인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총회에서 공단은 AWCA 제6대 의장기관으로 선출되었으며 부의장기관은 공단의 지명으로 인도네시아 근로자사회보장청(BPJS)이 선출되었습니다.

AWCA(아시아산재보험협회) 제6차 총회 및 세미나

원본이미지 보기

11~12월

한-ILO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의 산재·고용보험의 발전 경험과 운영 노하우를 공유를 통한 아태지역 사회보장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23.11.27-12.1 코트야드 메리어트 타임스퀘어 서울 호텔에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7개국을 대상으로 산재·고용보험 초청연수를 실시했습니다.

산재 고용보험 초청연수 실시

원본이미지 보기

만족도 평가
  • 평가하기
  •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시일 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