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근로복지공단이 꽃피워갑니다
  • 세계최고 수준의 사회보장서비스기관을 지향하는 근로복지공단

2020

6월

공단이 정회원으로 활동 중인 국제사회보장협회(ISSA)에서 개최한 제14차 전문위원회 포럼에 참석했습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하여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ISSA 전문위원회 중점사업과 공단이 부의장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산재보험전문위원회의 향후 3개년 활동계획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개최된 제14차 전문위원회 포럼

원본이미지 보기

6월

프랑스 임금노동자 건강보험 전국공단(CNAM:Caisse Nationale de I’Assurance Maladie)의 「산재보험기관 디지털전략 국제비교연구」 를 위한 정보교류 요청에 따라 제1차 공단-프랑스 CNAM 간 화상회의를 실시했습니다. 프랑스 유족급여 제도 및 공단 토탈서비스, 빅데이터 활용 프로젝트 등 IT 시스템 관련 주제에 대하여 상호 정보를 교환했습니다.

프랑스 임금노동자 건강보험 전국공단

원본이미지 보기

7월

아세안 국가와의 공적개발원조 확대 추세와 기존 공단 연수에서 확인된 정책수요에 따라 공단-캄보디아/라오스 산재의료·재활 신규 ODA 사업 추진 논의를 위한 화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 및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에서 각 국의 현황 및 정책수요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고, 공단 재활계획부 및 의료계획부에서 관련 질의응답 및 의견을 공유했습니다.

공단-캄보디아/라오스 신규 ODA 사업 논의

원본이미지 보기

7월

국내 ISSS(세계사회보장협회) 회원기관인 근로복지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국내 7대 사회보험협의체 기관인 공무원연금공단 및 사학연금공단 담당자들이 모여 ISSA와 관련한 각 기관의 현안과 전문위원회 참석 결과 등을 공유하고, ISSA 동아시아사무소와 7대 사회보험협의체를 연계한 하반기 추진 일정 및 ’21년 활동 계획 등에 대하여 논의했습니다.

ISSA 동아시아사무소 및 7대 사회보험협의체 회의

원본이미지 보기

8월

공단-프랑스 임금노동자 건강보험 전국공단(CNAM:Caisse Nationale de I’Assurance Maladie) 간 제2차 화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1차 회의 관련 추가 질의응답에 이어 프랑스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고용보험 적용 현황 및 공단 빅데이터 프로젝트 연구내용에 관하여 상호 공유했습니다.

프랑스 임금노동자 건강보험 전국공단 2차 화상회의

원본이미지 보기

9월

공단-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NSSF) 간 ODA 사업추진을 위한 화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7월 이후 열린 2, 3차 양자회의를 통해 「캄보디아 산재 재활·의료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ODA 사업 추진에 대한 양 기관의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수원기관의 PCP(Project Concept Paper) 작성과, 사전타당성 기초 조사 등을 위한 상호 회의를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NSSF) 화상회의 개최

원본이미지 보기

10월

국제사회보장협회(ISSA)가 주관한 글로벌 산재보험포럼에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의 의장으로 참석하여 「코로나 시대의 근로복지공단의 스마트 워크」 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세계 각국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공단의 선진화된 전산 자동화 시스템에 대하여 국제적으로 홍보했으며, 많은 질의와 찬사를 통해 공단의 IT 시스템에 대한 높은 관심과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주관 글로벌 산재보험포럼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10월

COVID-19 시대의 교육·고용 국제협력 우수모델 공유 및 확산을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글로벌협력센터에서 주관한 워크숍에 참여했습니다. 국내 UNEVOC(유네스코 직업훈련)센터 및 교육·고용 분야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각 부문 개발협력(ODA) 우수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또한 공단이 토론자로 참여한 종합토론에서 국내 교육·고용 관련 ODA 사업이 효과적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글로벌협력센터 주관 워크숍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10월

공단과 한국경제연구학회가 「코로나 시대 포용적 사회보장제도의 실행방안」 을 주제로 온라인 국제세미나를 공동 개최했습니다. 국내외 기관 및 대학 석학들의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이루어진 세미나는 공단 임직원을 비롯한 외부 참여자들이 온라인으로 실시간 참여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산재·고용보험의 선제적 개선에 유익한 정보들을 공유했습니다.

온라인 국제세미나 공동 개최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전 세계 사회보장제도 강화를 위한 상호협력의 일환으로 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한 ISSA 동아시아지역사무소 국제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근로복지연구원장의 축사와 함께 코로나19 위기와 사회보장시스템의 중요성에 대한 WHO, 고려대, 주한 덴마크대사관 측의 주제발표가 있었으며, 한국, 중국, 일본 측 사회보장기관이 국가별 코로나19 위기대응 관련 정책 등을 공유했습니다.

ISSA 동아시아지역사무소 국제세미나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공단-프랑스 임금노동자 건강보험 전국공단(CNAM:Caisse Nationale de I’Assurance Maladie)간 제3차 화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1, 2차 회의 관련 추가 질의응답에 이어, 공단 직영병원의 재활서비스 및 프랑스 정부의 COVID-19 대응 현황 등 공유 계획을 토대로 2021년도 양자협력 교류의 새로운 방향 설정을 위한 논의를 했습니다,

프랑스 임금노동자 건강보험 전국공단 3차 화상회의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고용노동부-세계은행이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개최한 2020년 ASEAN+3HRD 포럼에 참석했습니다. ASEAN 회원국 및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유관기관 담당자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으며, 코로나19가 노동시장 및 직업능력개발에 미치는 영향과 각국의 대응 정책, 향후 직업능력개발 및 고용정책의 변화와 국제적/지역적 경제전망 등에 대한 강연과 토론이 있었습니다.

2020년 ASEAN+3HRD 포럼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의 전문성 제고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아태지역 산재재활 공동발전 방향 모색을 위하여 AWCA 최초의“재활분과위원회”설립회의를 온라인으로 개최했습니다. 총 7개국 회원기관이 재활관련 현안 및 정책수요를 공유했고, ILO 전문가의 직업재활 운영가이드라인에 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산재보험 재활 도입 20주년을 맞이하여 개최된 한국산재노동자 재활20주년 기념식 학술토론 및 재활 우수사례 발표를 실시간 중계하여 그간의 공단 재활사업의 성과를 국제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원본이미지 보기

12월

현장감있는 해외 사회보장 동향을 파악하고 국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활동중인 공단 해외통신원들과 온라인 간담회를 실시했습니다. 영국, 독일, 노르웨이 현지에 있는 해외통신원들과 체재 국가별 사회보장제도 특징 및 코로나 펜데믹 관련 현안을 공유하고, 통신원 활동에 대한 건의 사항 및 향후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해외 사회보장 동향 파악

원본이미지 보기

만족도 평가
  • 평가하기
  •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시일 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