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근로복지공단이 꽃피워갑니다
  • 세계최고 수준의 사회보장서비스기관을 지향하는 근로복지공단

2017

2월

일본 후생노동성 노동정책위원회로부터 우리나라의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보험제도 운영현황을 이해라고 싶다는 요청이 있어 해당 주제의 연구원 및 실국 담당자 등과 함께 우리의 보험제도를 소개하고 양국 제도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본 후생노동성 노동정책위원회

원본이미지 보기

3월

기획이사님을 단장으로 한 우리 공단 대표단이 독일 및 이탈리아 산재보험기관을 방문하여 산재보험조합총연맹(DGUV), 이탈리아 산재보험공단(INAIL)과 교류협력합의서에 서명하는 등 협력기반 강화에 대한 합의를 마련하였습니다.

독일 산재보험기관 교류협력

원본이미지 보기

3월

인도네시아 이주근로자의 사회적 보호를 주제로 인도네시아 사회보장청이 주최한 국제세미나에 초청되어 근로복지 연구원장 이하 대표단이 참석, 산재보험을 비롯한 한국의 이주근로자 사회보호 제도에 대하여 발표 및 토론을 진행 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사회보장청이 주최한 국제세미나

원본이미지 보기

3월

국내 ISSA 회원 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ISSA 및 각 기관 현안을 공유하고 동아시아 지역사무소 활성화 방안을 논의, 회원기관 간 네트워크 활성화하기 위하여 연 2회 간담회 정례화에 합의하였습니다.

ISSA 기관 로고

원본이미지 보기

4월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Ministry of Labour and Vocational Training) 장관의 요청에 따라 캄보디아 근로자 복지 증진 및 사회보장분야 양자 협력관계 강화를 주제로 캄보디아 장관 이하 대표단과 우리 공단 이사장님 이하 대표단과의 면담이 있었습니다.

캄보디아 대표단과 공단 대표단의 면담

원본이미지 보기

6월

우리나라 사회보험 운영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해 방문한 태국 사회보장청(SSO: Social Security Office) 대표단과 양국의 산재보험 제도에 대한 이해 제고와 양자 협력관계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태국 사회보장청 대표단과 산재보험 제도에 대한 이해제고와 협력관계방안을 모색

원본이미지 보기

6월

한-ILO 협력사업에 기반하여 아태지역 개도국의 사회보장제도 발전을 지원하고 국제기구 활동 참여를 통한 공단 직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우리 공단이 2007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ILO 파견 프로그램의 6번째 파견 직원의 선발이 2017. 6. 7. 확정되었으며 2017. 7. 17. 파견업무가 개시될 예정입니다.

아태지역 개도국의 사회보장제도 발전을 지원하고 국제기구 활동 참여

원본이미지 보기

6월

국제협력조사 사업 추진전략 및 국제협력지원단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지원단원 상호간 네트워킹을 강화할 목적으로 국제협력조사 지원인력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사전공모한 지원단 새 명칭에 대하여 이 날 워크숍을 통해 투표를 거친 결과 '국제협력서포터즈(KGS: Kcomwel Global Supporters)'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우리 공단 '국제협력서포터즈' 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국제협력조사 사업 추진전략 및 국제협력지원단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지원단원 상호간 네트워킹을 강화할 목적으로 국제협력조사 지원인력 워크숍을 개최

원본이미지 보기

7월

ISSA 사무총장 Mr. Hans-Horst Konkolewsky가 공단을 방문하여 이사장님을 접견하고 사회보장분야 도전과제와 상호협력 방안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으며, 그로복지연구원장 이하 연구원 등과 함께 글로벌 사회보장·산재보험동향을 공유하고 사회보장제도 관련 상호관심사에 대한 자유토론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ISSA 사무총장 Mr. Hans-Horst Konkolewsky가 공단을 방문하여 이사장님을 접견

원본이미지 보기

7월

ILO 아태지역사무소 국외파견자(일반직 4급 조영남)의 파견업무가 7월 17일 개시되었습니다. 파견자는 향후 1년간 ILO 아태지역사무소에서 사회보장담당관(Social Security Officer)으로서 사회보장 프로젝트 및 한-ILO 협력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ILO 아태지역사무소

원본이미지 보기

7월

인도네시아 근로자사회보장청 공식요청에 따라 우리공단 선진감사시스템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교류협력관계를 심화하기 위해 7월 18일부터 20일까지 공단보부에서 내부 감사·윤리경영시스템 및 보험사기 방지기법 등을 주제로 초쳥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선진감사시스템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교류

원본이미지 보기

7월

산재보험 의료재활분야 정보교류 및 양자 협력관계 강화를 위하여 7월 25일 방한한 러시아 사회보험기금연맹 방문단과 상호 관심사를 교환하고 인천병원 재활전문센터 및 재활공학연구소를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산재보험 의료재활분야 정보교류 및 양자 협력

원본이미지 보기

9월

"사회보장기관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by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을 주제로 9월 6일부터 8일까지 서울 여의도에서 개최된 아시아 지역 ISSA 회원기관 대상 아카데미 워크숍에 근로복지연구원의 조형규 차장, 장동훈과장이 참석하여 주제발표 및 토론 등에 참여하였습니다.

아시아 지역 ISSA 회원기관 대상 아카데미 워크숍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9월

해외 유관기관 교류협력 추진 시 공단 사업 소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2017년 공단 영문 사업안내서 를 제작하고 사업실국 및 소속기관, 주한 외국대사관 등 유관기관에 배포하였습니다. 동 자료는 공단 영문 홈페이지 및 근로복지연구원 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17년 공단 영문 사업안내서

원본이미지 보기

10월

해외 산재보험제도의 심층적·전문적 조사체계를 마련하고 내부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일본 산재보험 유관기관 직원 파견을 실시하였습니다. 파견 직원(일반직 5급 정수진)은 10월 16일부터 12월 8일까지 8주간 '일본전국사회보험노무사연합회'에 파견되어 '후생노동성', '노동자건강안전기구', '노동정책연구연수기구' 등을 방문하고 제도조사 및 자료수집 등 파견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일본 산재보험 유관기관 직원 파견

원본이미지 보기

10월

한국 산재보험 제도 및 의료·재활 시스템의 이해를 목적으로 10월 23일 방한한 대만 노동부 선발 전국 모범근로자 연수단에세 공단의 사업현황 및 핵심현안을 소개하고 인천병원 재활전문센터 견학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대만 노동부 선발 전국 모범근로자 연수단에세 공단의 사업현황 및 핵심현안을 소개하고 인천병원 재활전문센터 견학 기회를 제공

원본이미지 보기

12월

우리나라와 국제노동기구(ILO)가 2005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는 사회보장분야 국제협력 핵심 프로그램인 한-ILO 산재보험 초청연수 를 12월 4일부터 8일까지 티마크호텔(서울 명동)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올해는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의 산재보험 관련 노사정 대표 9명을 대상으로 ILO 본무·아태사무소 사회보장전무가 및 공단 내·외부 강사의 10개 주제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연수생은 안산병원 견학 및 문화담방 등의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였습니다.

한-ILO 산재보험 초청연수

원본이미지 보기

만족도 평가
  • 평가하기
  •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시일 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