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근로복지공단이 꽃피워갑니다
  • 세계최고 수준의 사회보장서비스기관을 지향하는 근로복지공단

2019

1월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제4차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총회 및 「예방의 비전 : 산업혁명 4.0시대 산재보험의 도전과 기회」 국제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는 공단이 창립을 주도하고 초대 의장기관을 역임한 아태지역 유일 산재보험 지역 협의체로서, 공단은 제4대 의장기관 취임을 통해 국제적 영향력 증대를 위한 산재보험 분야 교류협력 리더십의 초석을 마련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제4차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총회

원본이미지 보기

1월

미국 세계은행(WB) 본부에서 개최된 고용부-세계은행(World Bank) 실무협의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세계은행 등 주요 국제기구 개발협력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다자협력채널을 통한 공단이 국제 사회 기여 기회를 모색하였습니다.

미국 세계은행(WB) 본부에서 개최된 고용부-세계은행(World Bank) 실무협의회

원본이미지 보기

2월

국제노동기구(ILO)의 아태지역 사무소 및 캄보디아 사무소를 방문하여 2018~2020년 한-ILO 협력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2019년 주요 사업계획을 논의하였습니다. 특히 공단은 ILO의 '아세안 역내노동자를 위한 지속가능한 사회보장시스템 강화' 사업의 협력기관으로서 중점 협력국인 캄보디아와의 그간 협력 성과 등을 집중 평가하였습니다.

국제노동기구(ILO)의 아태지역 사무소 및 캄보디아 사무소 방문

원본이미지 보기

3월

스위스 국제노동기구(ILO) 본부에서 개최된 고용세미나에 참가하여 공단의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사업' 을 소개하고 각국 전문가들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본부를 방문하여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심화하고 위원회 참여 등 국제사회에서의 공단 활동 영역의 전문화 및 확대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스위스 국제노동기구(ILO) 본부에서 개최된 고용세미나 참가

원본이미지 보기

3월

아세안 국가 산재보험 정책 수립 및 운영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한-ILO 산재보험 초청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캄보디아 · 미얀마 · 태국 노사정 대표들을 대상으로 한국 산재보험제도 및 발전 경과 등 11개 주제의 강의를 진행하고 글로벌 산재보험 동향을 공유하는 등 공단이 지닌 산재보험분야 전문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수하였습니다.

아세안 국가 산재보험 정책 수립 및 운영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한-ILO 산재보험 초청연수를 실시

원본이미지 보기

4월

공단의 아태 지역 중점 협력국 중 하나인 베트남 사회보장청(VSS) 대표단을 응대하였습니다. 방문단은 인천병원, 정보화본부, 울산콜센터 등을 견학하고 운영 현황을 학습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개발협력사업의 체계적 추진 및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및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등 국제기구 기반 다자협력 심화를 위한 상호 관심사를 교환하였습니다.

공단의 아태 지역 중점 협력국 중 하나인 베트남 사회보장청(VSS) 대표단을 응대

원본이미지 보기

4월

방글라데시 주한 대사 및 해외고용서비스공사(BOESL)의 대표단을 맞이하여 방글라데시 이주노동자의 복지 증진 및 사회보장 협력강화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이주 노동자 대상 산재보상 현황, 산재보험과 관련한 이주노동자의 고충, 방글라데시 산재보험 도입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현안을 공유하였습니다.

방글라데시 주한 대사 및 해외고용서비스공사(BOESL)의 대표단 맞이

원본이미지 보기

5월

몽골 사회보험청(General Authority for Social Insurance) 및 산하 장애심사등급판정위원회 직원 대상으로 한국 산재보험 장해판정시스템 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산재보험 장해판정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장해보상제도 전반에 대한 우리 제도를 전파하였습니다.

몽골 사회보험청 및 산하 장애심사등급판정위원회 직원 대상으로 한국 산재보험 장해판정시스템 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

원본이미지 보기

6월

국제기구 내 전문 역할 확대를 위해 제13차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전문위원회 포럼에 참석하였습니다. ISSA 산재보험전문위원회에 참석하여 국제사회의 공단 인지도를 제고하였고 현지 파견한 국내 유관기관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심화하였습니다.

국제기구 내 전문 역할 확대를 위해 제13차 국제사회보장협회 전문위원회 포럼에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6월

이탈리아 토리노에 위치한 국제노동기구 국제교육센터(ITCILO)를 방문하여 기관 현황을 조사하고 협력 심화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ITCILO는 1964년에 창설된 국제 사회보장분야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아태지역 산재보험 분야 선도 기관인 공단과 ‘지속가능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 SDG)’ 를 함께 달성하기 위한 안정적 협력 기반 마련 방안에 대해 논의 하였습니다.

이탈리아 토리노에 위치한 국제노동기구 국제교육센터 방문

원본이미지 보기

7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굿거버넌스(Good Governance)를 주제로 개최된 아세안산재보험협회(ASSA) 워크숍에 참석하여 IT기반 산재보험행정 수범사례를 공유하고 정보화분야 개발협력 사업 형성의 가능성을 모색하였습니다. 또한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의 의장기관으로서 협회 기능 강화를 위한 ASSA와의 연계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베트남 호치민에서 굿거버넌스를 주제로 개최된 아세안산재보험협회 워크숍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9월

신남방 대표 교류협력 기관과의 협력 기반을 재정비하고 사회보장 분야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근로자사회보장청(BPJS Ketenagakerjaan)과 교류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하였습니다. 산재보험분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비교 연구, 전문가 상호방문, 정책 권고 등 지식 · 수범사례 공유 및 교류 네트워크 강화를 약속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근로자사회보장청과 교류협력 양해각서에 서명

원본이미지 보기

9월

개발도상국 산재근로자 맞춤형 의료․재활체계 구축 및 전문가 양성을 지원하기 위한「KOICA 글로벌연수 : 산재의료 · 재활전문가 역량강화」연수를 3주간 실시하였습니다. 도미니카공화국 · 케냐 · 세네갈 · 네팔 · 캄보디아 · 인도네시아 · 라오스 등 7개국 산재보상 유관기관 관리자급 직원을 대상으로 산재의료․재활사업 발전경과 및 추진전략, 주요 제도 운영현황 등 총 10개 주제의 강의를 제공하고 공단이 운영하는 병원, 재활공학연구소 등 현장 견학을 실시하였습니다.

개발도상국 산재근로자 맞춤형 의료 &mittod; 재활체계 구축 및 전문가 양성을 지원하기 위한 산재의료 · 재활전문가 역량강화 연수 실시

원본이미지 보기

9월

인도네시아 근로자사회보장청(BPJS Ketenagakerjaan)의 요청에 따라 고용 · 산재보험행정 특별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고용노동부의 협조를 받아 한국 고용보험제도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공단의 고용 · 산재보험 가입지원서비스를 주제로 강의하였습니다. 연수단은 또한 서울서부고용센터와 공단 서울남부지사 등 제도 운영 현장을 견학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근로자사회보장청의 요청에 따라 고용 · 산재보험행정 특별연수를 실시

원본이미지 보기

10월

사회보장분야 전문교육기관과의 안정적 협력기반 마련을 위해 국제노동기구 국제교육센터(ITCILO)와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본 양해각서에는 산재보험 관련 아시아 국가 대상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 국가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공동 운영 등을 명시하였으며 각 협력 분야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후속 실무협의를 지속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국제노동기구 국제교육센터(ITCILO)와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체결

원본이미지 보기

10월

국제사회보장협회 주관 세계사회보장포럼(WSSF : ISSA World Social Security Forum)에 참석하여 한국 산재재활의 발전 과정과 성과를 우수사례로서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의장기관으로서 아태지역 산재보험 협력 경험을 공유하고 기술발전에 따른 산재보상 제도의 미래에 대한 공단의 의견을 국제사회에 공유하였습니다.

‘국제사회보장협회 주관 세계사회보장포럼(WSSF : ISSA World Social Security Forum)에 참석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우리나라 산재보험 도입 55주년을 맞이하여 유럽의 산재보험 관계자 및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회원기관을 초청하여 산재보험 제도의 장기적 미래를 조망하고 최근 이슈 및 제도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산재보험 55주년 기념 국제세미나 및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산재보험 도입 55주년을 맞이하여 유럽의 산재보험 관계자 및 아시아산재보험협회(AWCA) 회원기관을 초청

원본이미지 보기

11월

아세안 정상회의를 맞아 부산을 방문한 베트남 사회보장청(Vietnam Social Security)과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갱신하였습니다. 2019년은 2009년 최초 MOU 체결 이후 10년이 되는 기념비적인 해로서 그간의 협력성과를 바탕으로 중장기적 협력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해 산재보험 적용/부과, 급여지급/관리, 의료, 재활, 산재근로자복지, IT, 고객만족서비스, 조직운영관리 및 연구분야 등에 대한 교류협력을 새로이 약속하였습니다.

아세안 정상회의를 맞아 부산을 방문한 베트남 사회보장청(Vietnam Social Security)과 교류협력 양해각서를 갱신

원본이미지 보기

12월

사회보장행정 가이드라인 이해증진 및 공단 직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아카데미 워크숍에 참가하였습니다. ‘굿 거버넌스(Good Governance)’ 개념의 이해와 적용을 목표로, 아태지역 8개국 9개 사회보장기관의 도전과제와 경험을 공유하고 가이드라인 활용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국제사회보장협회(ISSA) 아카데미 워크숍에 참가

원본이미지 보기

만족도 평가
  • 평가하기
  •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시일 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