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근로복지공단이 꽃피워갑니다
- 세계최고 수준의 사회보장서비스기관을 지향하는 근로복지공단
지배구조
윤리경영 전략체계
- 비전
- 사회적 책임과 투명한 경영을 최우선으로 하는 준법 · 윤리 · 인권경영 선도기관
- 추진목표
- 국민에게 신뢰받는 깨끗하고 윤리적인 조직구현
- 추진방향
-
준법 · 윤리경영
운영체계 정비 - 인식변화와
윤리 · 청렴문화 확산 -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 추진 및
기관 운영 - 차별없는 존중으로
모두가 동행하는
인권경영
- 추진과제
-
- 지배구조 투명성 및
실행조직 강화 - 내부통제시스템 운영 개선 및 이해충돌
사전예방 - 상시 점검 및 적정
평가를 통한 환류
- 지배구조 투명성 및
-
- 교육 및 캠페인을
통한 인식개선 - 소통 · 존중 기반 윤리 · 청렴문화 정착
- 국민과의 연대를 통한 윤리 · 청렴문화 전파
- 교육 및 캠페인을
-
- 정확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로 행정신뢰 회복
- 예산 · 회계 · 계약 · 기록물 관리 업무의
투명성 제고 - 공정한 채용과
투명한 인사
-
- 인권경영 체계 고도화
- 인권 리스크 예방 및
관리 - 인권가치 내재화 ·
확산
실행체계
- 의사결정조직
-
- 윤리경영위원회
- 인권경영위원회
- 청렴추진본부
- 전담조직
-
- ESG경영국(ESG지원부)
- 감시실(청렴부)
- 윤리경영 추진 협의체
- 현장조직
-
- 지역본부 윤리경영팀
- 청렴위원회, 인권침해구제
위원회 - 행동강령책임직원
- 네트워크
-
- 윤리경영 국민참여단
- 울산 인권존중협의회
- 청렴시민감사관
- 준법 · 윤리규범
-
- 임직원행동강령
- 윤리헌장 및 윤리규정
- 인권경영선언문 및 인권경영
규정
- 점검 · 모니터링
-
- 윤리경영 · 방만경영 자가진단
- 전사리스크 모니터링(인권침해)
- e-감사시스템
신고채널
- 준법
-
- 부조리신고센터(헬프라인)
- 청탁금지법 위반행위 신고
- 윤리
-
- 인사부조리 신고센터
- 불공정 거래 신고센터
- 인권
-
- 인권상담센터
- 직장 내 괴롭힘 신고센터
평가환류
- 평가지표
-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 고위직 개인별 청렴역량평가
- 윤리 · 인권 자율진단평가
- 윤리경영 · 인권의식 실태조사
- 인권영향평가(기관,주요사업)
- 성과포상
-
- 윤리 · 인권경영 우수기관 포상
- 윤리 · 인권경영 이사장 표창
- 반부패 · 청렴 우수기관 ·
직원 포상 - 청렴활동 마일리지 부여 및
고득점자 근무성적 종합평정
우대
- 공유 · 피드백
-
- 윤리 교육 및 정책 공유 · 확산
- 정책고객 뉴스레터 발송
- UNGC 참여보고서 제출
- 홈페이지 성과 공개
- 결과분석 및 '24년 계획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