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하는 사람들의 희망, 근로복지공단이 꽃피워갑니다
  • 세계최고 수준의 사회보장서비스기관을 지향하는 근로복지공단

수상내역

대외 수상 및 인증(인정)서 획득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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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적자원개발대상 팝업  

    제목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종합대상’ 수상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은 한국HRD협회가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발전과 저변확대에 기여한 공공부문과 기업, 교육기관, 강사 등에게 수여하는 이 분야 최고의 상이다.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사회보장서비스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산재재활, 요양, 임금채권 등 분야별 사내자격 인증제도를 운영하여 현장 직원들의 직무 전문성을 강화해나가고 있으며, 특히 현업적용도가 높은 교육훈련체계를 수립하는 등 공단만의 특화된 인적자원개발 영역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공단은 앞으로도 일하는 사람이 믿고 의지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사회보장 서비스 기관답게 현장 중심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 PIMS 마크  

    제목 고용노동부 산하 유일,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PIMS) 인증 취득  

    PIMS 인증은 기관이 개인정보 관리체계를 갖추고 체계적·지속적으로 보호업무를 수행하는지 객관적으로 심사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행정안전부의 정책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인증을 부여한다. 공단은 올해 초 ISMS(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에 연이어 이번 PIMS 인증까지 취득함으로써 공단이 수집·보유하는 250만 사업장, 1천 8백만 노동자(산재보험 기준)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국민이 안심하고 개인정보를 맡길 수 있는 기관으로 공식 인정받게 되었다. 공단은 앞으로도 고용·산재보험 적용 노동자와 산업재해를 당한 노동자의 민감한 정보를 취급하는 공공기관으로서 국민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 로고(헬스케어대상)_로고  

    제목 근로복지공단 병원 글로벌 헬스케어 대상 수상  

    근로복지공단은 2020년 7월 9일 서울 KG하모니홀에서 열린 '제 7회 이데일리 글로벌 헬스케어 대상 시상식'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상을 수상했다. 공단 병원은 국내 최고 수준의 재활치료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공공의로기관으로서 역할 수행 및 선도적 재활전문치료 능력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근로복지공단 병원은 산재노동자의 재활과 사회·직업복귀 촉진 등을 위하여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전국 10개 병원(인천, 안산, 창원, 대구, 순천, 대전, 태백, 동해, 정선, 경기)과 2개의 의원(서울, 대전)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 등 8개 병원에 재활전문센터를 설치하여 산재노동자의 집중치료 및 통합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산재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작년 서울과 대전 외래재활센터를 개원하였고 올해 광주에도 설치 예정이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선두적인 대응으로 2개의 감염병전담지정병원을 운영하였으며, 9개의 병원에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강순희 이사장은 "금 번 코로나19 사태 대처와 같이 공단병원이 산재환자 치료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 안전과 감염병의 선제적 차단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이 믿고 찾을 수 있는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메디컬코리아  

    제목 2020 메디컬코리아대상 수상, 11년 연속 재활센터부문 수상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2020년 12월 16일 2020 메디컬코리아 대상 시상식에서 재활센터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으로 재활센터 부문에서 11년 연속 영광을 차지하며 명실상부한 최고의 재활전문센터 운영 기관임을 인정받았다. 공단은 산재노동자의 재활과 사회·직업복귀 촉진 등을 위하여 전국 8개 병원(인천, 안산, 창원, 대구, 순천, 대전, 태백, 동해)에 재활전문센터를 운영 중이다. 소속병원은 국내 최대 규모의 수중치료센터, 무중력보행치료기, 하지로봇보행운동기, 운전재활프로그램, 작업능력평가·강화훈련시스템 등 차별화된 재활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2019년 4월에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 외래재활센터를 개설하여 소속병원이 없는 도심권에 더 많으은 산재노동자는 물론 국민 모두가 편리하게 전문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 중이며, 2020년 중 광주광역시 광산구에 추가 개소를 할 예정이다. 공단 소속병원은 산재관리간호사 349명을 양성·배치하고 재활교육·상담, 진료정보 제공, 퇴원환자 재활지도 등 토털케어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진료 초기부터 사회·직업복귀까지 맞춤형통합재활치료를 시행함으로써 산재의료재활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한편 강순희 이사장은 " 국내 최고 수준의 재활 인프라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재활치료와 직장·사회복귀의 원활한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산재노동자에게 통합재활서비스(의료·직업·사회재활) 제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cert_iso9001  

    제목 ISO 9001 인증 획득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을 말합니다. 근로복지공단은 2009년 사회보장행정 부문 국내 최초로 ISO 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앞으로도 품질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것입니다.

  • Global_Standard_Management_Awards_엠블렘  

    제목 2015 글로버 스탠다드 매니지먼트 어워드(GSMA) 가족친화경영 대상 수상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28일 그랜드힐튼 서울 컨벤션센터에서 한국능률협회(KMA)와 한국능률협회인증원(KMAR) 주최로 열린 2015 글로벌 스탠다드 매니지먼트 어워드(GSMA)의 ‘가족친화경영대상’을 수상했다. 근로복지공단은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직원들에게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2005년부터 탄력근무제(시차출퇴근형)를 전면 시행하고 있다. 출근시간을 본인 일정에 따라 선택(오전 7시∼오전 10시)할 수 있고 하루 8시간 근무를 기준으로 퇴근시간을 정한다. 2014년 말 현재 직원 1049명(비율 19.7%)이 이 제도를 활용하고 있다. 또 전일제 근로와 시간제 근로를 자유롭게 전환하는 '전환형 시간선택제 근로'도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육아와 건강을 이유로 주당 15~30시간만 일할 수 있고, 본인이 원하면 언제든지 전일제로 전환할 수 있다. 이 같은 유연근무는 워킹맘이나 맞벌이 부부에게 제대로 된 양육과 가족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게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공단은 지난해 울산으로 본부를 이전한 뒤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했다. 스마트기기를 통해 본인 인증절차를 거치면 업무용 PC와 동일한 환경에서 업무용 파일을 그대로 볼 수 있다.

  • KSCQI 로고  

    제목 근로복지공단 고객지원센터 2년 연속 KS-CQI 인증 획득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 고객지원센터는 한국표준협회에서 실시한 '2015년 KS-CQI 콜센터품질지수 조사' 에서 공공기관 우수콜센터에 선정돼 2년 연속 KS-CQI 인증을 획득했다. KS-CQI는 우리나라 콜센터의 서비스품질수준을 국내 실정에 적합하게 과학적으로 조사?평가 할수 있는 모델이다. 근로복지공단 고객지원센터는 2011년 1월 개소하여 고객들에게 보다 빠르고 쉬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다. 그 동안 콜센터분야 'KS서비스 인증' 및 4년 연속 공공기관부문 'KSQI 인증',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실시한 ARS서비스 운영실태 평가에서 공공부분 최우수운영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재갑 이사장은 "공단 고객지원센터가 공단 사업의 특성에 맞게 꾸준히 상담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해 노력한 점이 이번에 2년 연속 공공기관 우수콜센터에 선정된 이유인 것 같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담시스템의 개선과 운영 효율화 노력을 통해 고객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공공기관의 대표 우수 콜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KSQI로고  

    제목 근로복지공단 고객지원센터 KSQI 4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근로복지공단 고객지원센터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2015년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지수(KSQI)'조사에서 공공기관 부문 우수콜센터에 선정됐다. 이는 2012년 이후 4년 연속 우수콜센터에 선정된 것이다. 이 조사는 금융, 통신, 공공서비스 등 39개 산업 243개 콜센터를 대상으로 2014년 2/4분기부터 2015년 1/4분기까지 총 100회에 걸쳐 전문가 조사에 의해 결함률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실시하며 품질지수 90점 이상 획득 시 우수 콜센터로 선정된다. 공단 고객지원센터는 16개 KSQI 세부항목 중 말속도, 자신감 있는 응대, 경청태도, 적극적 안내, 고객이해도, 문의 내용 파악도 등 6개 항목에서 100점을 획득하며 종합 품질지수 92점을 받았다. 이재갑 이사장은 "앞으로 지속적인 상담시스템의 개선과 운영 효율화 노력을 통해 고객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공공기관의 대표 우수 콜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한국HRD협회 대상  

    제목 인재개발원 "2016 인적자원개발경영대상" 수상 !  

    인재개발원은 지난 2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 대상’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인적자원개발경영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인적자원개발대상은 한국HRD협회가 주관하여 매년 교육문화진흥에 기여한 공공부문과 민간·개인을 대상으로 시상하는 것으로 인재개발원은 연수시설과 연수조직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체계적인 교육훈련으로 경영성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으며, 2014년에는 ‘연수시설 부문 대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인재개발원은 앞으로도 창조?융합형 전문인재양성을 통한 조직역량 극대화은 물론 힐링과 교육이 공존하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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